‘병리학(pathology)’은 생명과학을 바탕으로 응용의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질병의 원인과 경과과정 및 결과를 연구하여 임상에서 질병의 징후를 찾아내 정확히 진단하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의학의 기초 학문인 병리학은 최근 십여 년 사이에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당연히 질병의 발생도 항균물질의 개발과 환경개선, 영양조건의 향상 등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이 책은 질병발생 원인과 기전, 진행과정,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형태학적·기능적으로 설명하여 발병기전 및 질병상태 등에 대한 개념에 많은 설명을 할애하였다. 일반적으로 병리학은 총론과 각론으로 나누는데, 이 책의 내용도 두 부분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총론에서는 질병을 발생기전에 따라 선천이상, 대사장애, 순환장애, 염증, 종양 등의 범주에 속하는 질환들의 공통적인 소견과 일반적인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각론에서는 위의 범주에 속하는 질병 중 인체의 각종 장기별로 흔히 발생하는 임상소견과 함께 좀 더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또한 본문 내용은 가능한 한 쉬운 용어를 선택하여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였으며, 많은 도표와 그림을 넣어 학습의 이해를 돕도록 편집하였다. 특히 한 학기만에 병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더 쉽게 병리학을 이해시켜 병리학적 현상과 질병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병리학의 기본 개념을 확립해서 간호학·보건학의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
| 차례
박혜숙 제주한라대학교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