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효과적인 응급환자관리와 간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응급상황이 발생된 병원 전 현장에서부터 환자를 병원으로 안전하게 이송하고, 응급실에서의 집중적인 치료와 응급상황 대응을 포함한 총체적인 관리, 응급실 및 일반병실에서의 응급환자에 대한 처치와 간호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병원 전 응급처치 수행을 위한 중요한 인적자원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 응급전문간호사, 응급실 간호사, 각 병동의 일반 간호사, 응급구조사 -은 물론, 응급현장 목격자(일반 시민), 응급현장에 출동하여 최초 반응자 역할을 해야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 경찰, 소방대원, 보건교사, 산업장 안전관리자, 경호업무 수행자, 레저스포츠
센터 종사자, 병원 내 보건의료 관련 기사, 구급차 기사 등 - 에게도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처치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이 책을 수정·보완하면서 미 심장협회 심폐소생술 가이드 라인의 BLS 지침과 ALS 지침자료를 포함하였고, 각 장별로 필요한 응급환자 간호 내용을 일부 수정 보완하였다. 제1부 개요에서는 최근 우리나라 응급체계 실정을 반영하여 제1장 응급의료 개요, 제2장 응급환자 평가, 제3장 기본 소생술, 제4장 기도관리 제5장 재난간호 순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제2부 응급간호 각론에서는 제6장 호흡기계 응급간호, 제7장 심장혈관계 응급간호, 제8장 출혈 및 쇼크 응급간호, 제9장 중추신경계 응급간호, 제10장 소화기계 응급간호, 제11장 근·골격계 및 연부조직 응급간호, 제12장 내분비계 응급간호, 제13장 안·이비인후계 응급간호를 다루었다. 그리고 각 장에는 응급상황 평가도구와 응급환자 간호 내용을 포함하였다.
이 책의 특징은 병원 전 처치 또는 응급실 처치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응급질환 관리뿐 아니라 비응급성 질환의 내용을 포함시켜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앞으로 독자들의 충고에 따라 이 책의 미진하고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정·보완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 책이 간호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과 병원 간호사, 그리고 각 단계별 응급처치자들의 업무수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차례
이은자 가천대학교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