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작업치료사를 위한 공중보건학

저자작업치료교재편찬위원회

  • 발행일2017-03-03
  • ISBN978-89-304-3297-9(93510)
  • 정가30,000
  • 페이지수448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공중보건학(public health)은 조직적인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신체적·정신적 효율을 증진시키는 기술과 과학이다. 조직화된 지역사회의 노력은 환경위생, 감염병의 관리, 개인위생에 관한 보건교육,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한 의료 및 간호 서비스의 조직화, 모든 사람이 자기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적합한 생활수준을 보장받도록 사회제도를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의 건강에 대한 포괄적인 전문적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우리나라는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보건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는 만성질환과 비만과 같은 생활습관병의 증가와 노인인구의 증가로 기존의 보건의료 활동의 중심이었던 1차, 2차 보건의료 활동에서 점차적으로 지역사회방문 사업, 재활 및 노인장기요양제도와 같은 3차 보건의료 활동이 사회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보건의료 전문가인 작업치료사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일어났다. 지역사회중심의 보건의료 활동에 전문인력의 수요가 증대하며, 그 역할의 중요성이 다른 전문분야의 전문가들이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다른 분야와 협력하여 보건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예비 전문가로서 작업치료 전공 중인 학생들은 공중보건학이 지향하는 역할과 그 접근방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 스스로 건강관리에 관한 보건학적 지식과 태도, 보건학적 사고방식과 건강한 행동양식을 갖추어야 한다.
2014년에 출간된 『작업치료사를 위한 공중보건학』은 개편된 작업치료사 국가고시 출제범위를 반영하고, 지역공중보건 전문 인력으로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번 개정판은 이 책을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하셨던 교수님들과 수험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작업치료교재편찬위원회의 ‘공중보건학 교재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 내용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첫째, 공중보건학에서 전문영역별로 중요하고 수험생의 입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 등을 삽입하였다. 둘째, 초판의 전문영역별로 기술된 내용 중에서 부족했던 내용이나 새롭게 추가해야 할 부분을 기술하였다. 셋째, 기존의 연습문제를 국시 출제유형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새로운 문제를 개발하였으며 정답을 함께 실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넷째,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정보이자 급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보건정책의 흐름을 반영하였다. 아동, 임산부, 청소년,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등이 그 예이다



l 차례 l


l 1부 공중보건학 총론 l
1장 건강과 질병
2장 공중보건

l 2부 질병관리 l
3장 역학
4장 감염병 관리
5장 생활습관병

l 3부 보건관리 l
6장 보건행정
7장 보건정책
8장 인구보건
9장 보건사업

l 4부 보건통계 l
10장 보건통계

저자 소개

작업치료교재편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