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보건의료인을 위한 생리학

저자이한기 외

  • 발행일2017-03-03
  • ISBN978-89-304-4790-4 (93510)
  • 정가45,000
  • 페이지수472
  • 사이즈국배판

도서 소개

생리학(physiology)은 인체의 기능을 다루는 학문으로 간호학과 보건계열 학문에서 필수적인 기초 학문이다. 특히 인체생리학은 인간의 건강과 신체적 기능에 관련된 모든 분야의 과학적 정보를 제공한다.
이 책에서 인체생리학(human physiology)의 주제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각 주제는 최신 학문의 내 용과 응용을 충실히 다루고 있다. 비록 생리학이 어려운 분야이지만 인체생리에 관한 정보를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오히려 생리현상 기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통해 인체의 복잡성과 오묘함에 대한 더 심오한 인식을 자극시켜 배우고자 하는 흥미와 동기를 더욱 유발하리라고 본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학생들의 생리학 교과목에 맞게 서술되었다. 처음 시작하는 장들은 폭넓은 과학 적 지식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에게 화학과 생물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개념을 제공하고 있다. 그 다음 장들은 지식의 단순한 기계적인 암기가 아니라 개념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서술되었다. 뿐만 아니라 신체의 해부학적 구조와 그 기능 사이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관련된 개념을 통합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번 작업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것은 용어의 표기이다. 신용어의 사용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도기적으로 이에 대처하기 위해 본문 내용에서는 구용어와 신용어를 병행하여 표기하였다. 그러나 그림의 용어는 복잡하여 병행 표기를 하지 않았다.
또한 생리학 공부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색깔을 채색한 삽화 및 도표와 요약도식표를 제공하여 복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그뿐 아니라 원색 그림과 도표들이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편집함으로써 책 전체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생리학 개념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내용 면에서 부족한 면이 많으나 이러한 부분들은 판을 거듭함으로써 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하며, 이 책이 생리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생리학을 강의하시는 교수님들의 사랑과 격려를 부탁드린다.



l 차례 l

1장 서론
2장 세포생리
3장 혈액과 면역생리
4장 심장과 순환생리
5장 소화생리
6장 영양과 대사
7장 신경생리
8장 중추신경계통과 말초신경계통
9장 감각생리
10장 근육생리
11장 내분비생리
12장 배설생리
13장 생식생리
14장 호흡생리
15장 운동생리

저자 소개

■ 이한기 마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