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저자Michael Patrick ADAMS, Leland Norman HOLLAND 저; 김금순 외 역

  • 발행일2017-03-03
  • ISBN978-89-304-4788-1(93510)
  • 정가40,000
  • 페이지수760
  • 사이즈국배판

도서 소개

간호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간호학 과목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약리학은 항상 상위 목록에 있다. 약리학 공부는 간호학생들에게 자연과학과 응용과학에 관한 넓고 다양한 지식을 요구한다. 약물작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부학, 생리학, 화학, 병리학, 나아가 심리학, 사회학 등의 사회과학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약리학을 적절하게 적용하지 못하면 환자에게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약리학과 간호학을 통합한 간호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약리학 교재를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임상실무에서 수많은 약물들이 특정 질환의 치료를 위해 처방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약리학 교과서들은 약리학과 병태생리학 사이의 복잡한 상호관계를 다루지 못하고 있다. 간호학생들이 약물을 관련 질환이나 상태와 분리하여 별개로 배운다면 치료적 목표와 환자 안녕을 약물치료와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은 약리학을 다른 학문 분야와 적절하게 결합하여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한 기조 아래, 다양한 질환에 대한 병태생리학적 접근 및 간호과정에서 약리학의 중요성을 밝히고, 명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전인적인 환자 돌봄에 초점을 두어,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있어 약물치료의 이점과 한계를 명확하게 설명하였다. 약리학을 공부하는 것이 비록 쉽지는 않겠지만, 분명 흥미진진한 학습의 여정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은 신체구조와 질병에 따라 총 9부 47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에서 10장까지는 약리학 총론을 다루며, 11장부터 47장은 각 신체기관별 질환 치료를 위한 해부학적 신체 구조·질병 개요·약물, 특수질환에서의 약물투여에 따른 간호과정을 설명하였다.
이 책은 Adams 저 『Pharmacology for Nurses: A Pathophysiologic Approach』(3판)를 원저자의 의도에 맞게 번역되도록 역자들이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것이다. 번역 과정에서 의학용어는 『지제근 의학용어사전』(2판)을 참고하여 구용어와 신용어를 고루 사용하였다. 간호진단명은 NANDA가 공인한 『간호진단(Nursing Diagnoses) 2012~2014』에 있는 용어를 참고하였다.


l 차례 l
제1부 약리학의 주요 개념
제2부 약리학 및 간호사 - 환자 관계
제3부 신경계
제4부 심혈관계와 요로계
제5부 면역계
제6부 호흡기계
제7부 위장계
제8부 내분비계
제9부 피부계, 눈과 귀
 

저자 소개

■ 김금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