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호스피스. 완화돌봄 학습가이드

저자한국호스피스간호사회

  • 발행일2006-02
  • ISBN978-89-2224-1
  • 정가16,000
  • 페이지수356쪽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호스피스. 완화돌봄 학습가이드" 긴 이름을 갖게 된 이 책의 가치는 이름 만큼이나 긴 설명이 필요하고 출판 동기 또한 긴 사연이 있다. 이 책의 총괄적인 출판 목적은 호스피스 간호사가 각기 알고 있는 호스피스에 관한 지식을 교류 공유하고 정확성을 상호 확인 점검 하고자 함에 있다. 그동안 한국 호스피스의 역사가 결코 다른 나라에 비해 짧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공동의 체계적인 연구와 합의에 의한 출판이 없어 호스피스 전반에 대한 한국 문화권에서의 수용적 의무를 무책임하게 설파한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또한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 교육기관이 개설되고 전문 간호사 배출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배우고 무엇을 평가해야하는지 막연할 뿐만 아니라 합의하고 공론화 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국호스피스간호사회의 역할과 의무가 무거운 실정에 있었다. 따라서 본서는 다분히 이런 책임을 통감하고 호스피스간호사회가 주축이 되어 한국에서 필요로 하고 정립 시켜야 할 호스피스. 완화돌봄에 대한 학습에서 일차적으로 올바른 안내자의 역할을 하고자 시도된 것이다.

간호사는 말기질환에서 임종을 맞이하고 있는 환자들에 대한 전적인 간호 책임을 지고 있는 전문가이다. 호스피스의 철학은 근본적인 간호의 철학과 일치 한다. 또한 임상적으로 임종환자간호를 실시하는 것은 간호영역의 의무인 동시에 이것이 역사적으로 호스피스케어와 접목이 된 계기가 된 것이다. 이러한 연유에서도 간호학은 호스피스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이 책의 내용 구성과 편집을 위해서 수차례 호스피스간호사회 임원 모임과 소위원회 워크샵 등을 거쳐 진지한 토론과 연구 작업 발표 등 충분한 검토를 가졌다. 우선 전체의 책의 역할은 심층적인 이론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개괄적인 이론의 학습과 정리, 그리고 토론을 통해 한국적 호스피스의 실정을 인식할 수 있는 토론 주제와 연습 문제를 통해 호스피스 이해를 자가 평가할 수 있도록 편집하였다. 이렇게 하여 총 8장으로 구성하고 제1장은 "호스피스의 이해"로 전반적인 호스피스의 개념과 철학, 그리고 윤리적 지침의 필요성을 인식하기위한 일반적인 윤리이론을 삽입 하였다. 유감스러운 것은 구체적인 우리나라 호스피스 윤리 지침이 정해지지 않아 일반론을 참고하도록 유도되었다는 점이다. 제2장은 "통증 및 증상관리"이며 제3장은 "심리사회적 영적간호"로 말기환자들의 고통이해를 퀴블러 로스의 이론을 따라 이해하고 접근하는 간호중재를 다루었다. 제4장은 "사별가족관리" 이다. 호스피스정신은 임종환자 뿐 아니라 그 유가족까지 간호하는 것이다. 이 4장까지가 호스피스의 핵심내용이다.
제5장 "의사소통과 상담"은 호스피스케어 수행을 위한 지지적 도구로서 성공적인 호스피스케어 수행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제6장 "호스피스 운영관리"도 호스피스케어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학습이 전제되어야 한다. 제7장 "말기환자를 위한 보완대체요법"은 다양한 증상완화를 위한 간호중재로 필요하고 제8장 "아동 호스피스의 이해"는 마치 같은 질병의 고통완화라도 성인과 아동의 접근이 다르듯이 말기 아동 환아의 접근과 간호도 성인의 간호와 신체, 심리, 환경적 접근에서 다르기 때문에 호스피스간호에서 아동의 이해는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이와 같은 내용을 되도록 한국 문화에 맞도록 구성 편집하였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호스피스간호의 전문성을 높이고 한국 호스피스케어의 발전을 돕는데 일조하고자 시도된 이 책의 참 뜻이 잘 전달되고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 가절하다. 이런 의미에서라도 많은 독자들의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리고자 한다. 끝으로 어려운 출판계의 사정에도 불구하고 흔쾌히 이 책의 출판을 맡아 주신 수문사 사장님을 비롯하여 수고한 모든 직원들에게 감사한다. 마지막으로 전국의 호스피스전문간호사 교육을 담당한 대학의 교수들께서 사심없는 원고를 써 주시고 특히 밤샘을 하면서 내용을 수정 보완하고 문제를 연구 검토하면서 열정적인 토론을 한 삼육대학의 강경아 교수, 가톨릭대학교의 유양숙교수, 홍진의 대학원 박사과정생, 서울대학교의 권소희 박사과정생, 한양대학교의 정연 선생들에게 감사한 마음과 희생적 사랑에 경의를 표한다.

2006년 2월 대표 저자


ㅣ 차 례 ㅣ

제1장 호스피스의 이해
삶과 죽음의 이해 / 호스피스 완화케어의 개념과 철학 / 호스피스 윤리

제2장 통증 및 증상관리
말기질환의 이해 / 통증관리 / 통증 외 증상관리

제3장 심리사회적 영적간호
말기환자의 고통과 가족의 요구 / 말기화자의 심리사회적 돌봄 / 말기환자의 영적돌봄

제4장 사별가족관리
슬픔과 사별 / 장례례식

제5장 의사소통과 상담
의사소통 / 상담

제6장 호스피스 운영관리
호스피스 팀 접근 / 호스피스 팀원의 역할 / 호스피스 실무관리

제7장 말기환자를 위한 보완대체요법

제8장 아동 호스피스의 이해
발달단계별 죽음의 이해 / 신체·심리·영적 돌봄 / 가족관리와 사별간호

저자 소개

【편집위원】

■ 이 소 우 :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유 양 숙 :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강 경 아 :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권 소 희 : 서울대학교 간호대학(박사과정)
■ 정 연 :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 홍 진 의 :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호스피스 교육연구소

【집필위원】

■ 강 경 아 :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강 은 실 :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권 영 숙 :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김 달 숙 :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김 동 옥 :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 김 분 한 :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 김 숙 남 :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 현 숙 : 충주대학교 노인보건복지학과
■ 박 명 희 :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호스피스 센터
■ 서 인 석 :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송 미 옥 : 대구계명대하교 동산의료원
■ 양 영 희 :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유 양 숙 :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이 광 미 : 국립암센터 간암센터
■ 이 원 희 :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정 복 례 :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 연 :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 조 계 화 :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최 성 은 : 한동대학교 선린병원 호스피스과
■ 최 은 숙 : 국립암센터 사회사업호스피스실
■ 최 화 숙 :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임상보건과학대학원
■ 한 성 숙 :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홍 미 순 : 전남대학교 간호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