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건강증진과 건강교육(개정판)

저자박영임•유재순•김인자•이인숙

  • 발행일2006-03-08
  • ISBN89-304-3088-0
  • 정가13,000
  • 페이지수280쪽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21세기를 시작하면서 보건의료계를 비롯한 건강소비자들의 주요 이슈의 하나는 건강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이었으며 이를 위한 노력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Healthy People 2010'을 비롯하여 '건강일본 21'과 같이, 많은 선진 국가들은 보다 높은 국민건강 향상을 목표로 국가의 보건의료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국민건강목표 2010'을 수립하여 건강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부문별 사업목표을 구체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 향상에도 불구하고, 주요 사망원인이 되고 있는 각종 암, 심장병, 당뇨 등과 같은 만성 질환이 계속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어 무엇보다 이들 질병에 대한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2010년까지 달성해야 할 많은 건강목표들이 개인의 생활양식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되므로 소비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건강교육은 변함없이주요 접근 건강전략이 될 것입니다.
간호사는 건강교육전략을 통해 이러한 건강증진을 위한 변화가 촉진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중요한 건강관리 전문가입니다. 어느 때 보다도 웰빙에 관한 간호대상자들의 관심이 높고, 수 많은 대중매체와 인터넷 등을 통해 넘쳐나는 각종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이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해 올바로 알고 선택할 권리를 옹호해 주어야 할 책임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건강교육자로서 간호사는 이해가능하고 수용할 수 있는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간호대상자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지지해줌으로써, 그들이 적극적으로 건강활동에 참여하여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과 동기화를 증진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본 개정판의 기본 구성은 초판에서 크게 변화하지는 않았으나, 부분적으로 관련 내용을 보완하고 조정하여 새로운 건강문제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실제적 건강교육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학교 및 지역사회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단순히 보여주는 것에 지나지 않고 본 저서에서 배운 이론적 틀을 이용하여 실제로 개발하는 과정에서부터 최종 교육안까지 제시하므로써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맨 처음 본서를 내면서 저자들은 빠른 시기에 개정판으로 보완하겠다고 마음먹었으나 바쁜 학사업무를 핑계로 해마다 미루다가 5년만에야 그 약속을 이행하게 됨을 무엇보다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특히 개정작업은 본서가 태어날 수 있도록 전체 틀과 내용을 만들어주셨던 故서문자 교수님께서 생전에 추진하시고자 했던 일이었습니다. 제자이자 후배인 저자들은 교수님을 잃은 크나 큰 슬픔을 이기고 교수님이 이루신 간호교육 업적에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일로 개정작업을 진행하였으나 오히려 누가 되지나 않을까 염려스럽습니다.
한상 간호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지도해주시고
열성적으로 이끌어 주셨음에 감사드리며, 미흡하나마 본 개정판을 故서문자 교수님 영전에 바칩니다.

2006년 3월 저자 일동


ㅣ 차 례 ㅣ

제1부 건강교육의 배경

1 장 건강교육
2 장 건강증진
3 장 건강행위

제2부 교수-학습 과정

4 장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
5 장 학습체계와 학습 영역, 학습 영향요인
6 장 발달단계별 학습의 특성
7 장 건강교육과정 모형

제3부 건강교육의 실제

8 장 건강교육 사정
9 장 건강교육 계획
10 장 건강교육 방법
11 장 교육매체
12 장 건강교육 평가
13 장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저자 소개

■ 박 영 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간호학 박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졸업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 졸업

■ 유 재 순

충주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간호학 박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졸업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 졸업

■ 김 인 자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간호학 박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졸업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 졸업

■ 이 인 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보건학 박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졸업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