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간호에서의 다문화 개념

저자이은희,서길희,소애영,윤기주,이경숙,임선옥,정주연,최선하,최정숙,홍은영

  • 발행일2012-05-07
  • ISBN978-89-304-2566-7
  • 정가28,000
  • 페이지수536쪽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 21세기는 간호사와 다른 보건의료 제공자들이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을 배워서 효율적이고, 안전하고, 문화적으로 역량 있는 건강관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시기이다. 지난 30년 동안 다문화 간호는 이민자, 난민 및 많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문화적으로 역량 있는 건강관리를 제공하기 위한 이론과 지침을 거의 확립하였다. 다문화 간호는 직접적인 다문화 간호실무와 뒷받침되는 연구 결과로 인하여 많은 간호 지도자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처음으로 인정된 학문 분야이다.

Andrew 교수와 Boyle 교수에 의해 쓰인 《간호에서의 다문화 개념(Transcultural Concept in Nursing Care)》 6판은 다문화 간호를 확인하고 진전시키는 데에 많은 공헌을 할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다양한 임상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간호사들을 돕고 다문화 간호를 실천하기 위하여 이론에 근거한 연구 결과와 원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본 교재에서 그 내용을 보강하였다. 중요한 것은 간호사와 다른 전문직들이 다양한 문화에 대해 효율적이고도 적절한 실무를 안내하기 위하여 다문화 간호의 새로운 경향과 표준들이 이 책에 포함되었다는 것이다. 저자들이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이러한 확장부분과 통합이었다. 이 책에서는 각 장의 저자들이 교육, 저술 및 실무에서 자신들이 가진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들은 학문적 업적을 통하여 오늘날 다문화 세계에서 다문화 간호를 이끌고 있는 잘 알려진 리더들이며, 미래의 간호학 교사와 학생들에게 이러한 통찰력을 전달하고 있다. 가장 확실한 것은 이 책의 저자들이 간호학의 많은 분야의 다문화 개념, 원리 및 연구에 대해서, 그리고 문화에 기반한 실무에 근거하여 자신이 맡은 장을 집필하였다는 것이다. 다양한 문화적 간호 가치들을 적용하고 존중하는 문화에 근거한 간호의 제공은 건강관리에 있어서 새롭고도 중요한 기여가 될 것이다.
이번 새로운 판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다문화 간호에서 과거의 역사적인 발달을 이끌어내고 문화적으로 역량있는 간호를 증진하고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 원리 및 새로운 연구 결과들을 도출해낸 저자들의 학문적 능력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다문화 간호 지식의 축적된 성장과 사용을 보여주었다. 이전의 학생들이 최근의 전문직 간호사 세대로 다문화 간호를 전달한 것처럼, 축적된 다문화 지식의 사용이 입증되고 세대 간에 전달된 지식들의 검토가 권장되었으며, 이 책을 통하여 학문, 지혜 및 창조적 사고가 추천할 만한 방식으로 반영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뛰어나 다문화 간호학자들이 시공간을 초원하여 다문화 간호지식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진전시키고 확립하고자 하는 진정한 특징이다. 이 책의 가장 가치 있고 특별한 특징은 저자들이 상황적인 자료에 근거한 윤리적 가치와 연구 결과들을 이용하여 지역사회 및 임상 현장에서 비교문화 간호 실무를 통합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들에 의해 다문화 간호 실무의 새로운 표준이 소개되고 토의되었다. 이 책의 독특한 특성은 상황의 중요성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을 증진하도록 다양한 문화적 상황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다문화 간호에 대한 확실하고도 폭넓은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학생들에게도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 책은 연구자들이 다문화 간호에서 다 많은 이론, 임상 및 연구를 추구할 때에도 다른 교과서나 근거기반 논문들을 보완할 수 있다. Andrew 교수와 Boyle 교수는 가장 최근의 이 책으로 인하여 다문화 간호 지식, 연구 및 임상 실무를 확장하고 업데이트를 한 그들의 창조적이고 근면한 노력에 격찬을 받고 있다. 이번 출판은 다문화 간호를 발전시키고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에게 문화적으로 역량 있고, 안전하고, 의미 있는 가호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중요한 기어를 하게 될 것이다. 중요하고도 적절한 시기에 업데이트된 이번 출판이 학자들의 귀감이 될 것이다.


ㅣ 차 례 ㅣ

1부/ 다문화 간호의 역사적·이론적 근거
제1장 다문화 간호의 이론적 근거
제2장 간호에서 문화적 능력
제3장 건강력과 신체검진에서 문화적 능력
제4장 보건의료행위에 대한 문화와 건강신념체계의 영향

2부/ 생애주기에 따른 다문화
제5장 출산에서의 다문화 관점
제6장 아동간호에서의 다문화 관점
제7장 성인간호에서의 다문화 관점
제8장 노인간호에서의 다문화 관점

<3부/ 다문화 건강관리 현장에서의 간호
제9장 문화적으로 역량 있는 조직 만들기
제10장 정신건강 간호에서의 다문화적 관점
제11장 문화,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제12장 건강간호인력의 문화적 다양성

<4부/ 다문화 간호에서 시대적 난제
제13장 종교, 문화 그리고 간호
제14장 윤리적 의사결정에서 문화적 능력
제15장 국제간호에 관한 관점

부록 A
앤드류/보일의 개인과 가족을 위한 다문화 간호사정 지침

부록 B
집단과 지역사회를 위한 다문화 간호사정 지침

부록 C
앤드류/보일의 건강관리 기관과 시설을 위한 다문화 간호사정 지침

부록 D
문화적 사정의 요소: 전통적인 미국 원주민의 치유법

저자 소개

■ 이 은 희 강릉원주대학교 / ■ 서 길 희 강릉원주대학교

■ 소 애 영 강릉원주대학교 / ■ 윤 기 주 강릉원주대학교

■ 이 경 숙 강릉원주대학교 / ■ 임 선 옥 강릉원주대학교

■ 정 주 연 강릉원주대학교 / ■ 최 선 하 강릉원주대학교

■ 최 정 숙 강릉원주대학교 / ■ 홍 은 영 강릉원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