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호스피스완화간호 교육과정

저자김현숙 외

  • 발행일2010-01-25
  • ISBN978-89-962186-9-2
  • 정가25,000
  • 페이지수354
  • 사이즈국배판

도서 소개

호스피스완화의료는 다학제간 팀이 질병의 마지막 과정과 사별을 겪는 환자 및 가족들에게 완화적 돌봄과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및 영적인 고통 완화를 제공하는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의료의 한 분야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사,의사,사회복지사,성직자 등 전문인력의 교육 및 수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ELNEC(The End of Life Nursing Education Consortium)은 생애 말기화자 간호의 질적 개선을 위해 간호사를 교육할 목적으로 미국 간호대학협의회(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 of Nursing; AACN)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City of Hope의료원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교육자를 위한 교육(Train the trainer)'프로그램입니다. 처음에는 간호사 위주의 교육으로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대상이 확대되어 호스피스 완화의료 다학제간 전문가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000년 이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50개 주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10,070명의 간호교육자,간호실무자,의사,사회복지사 등이 이 과정을 수료하여 훈련된 교육자로서의 자격을 갖추었고,이들이 임상 및 교육 전반에서 말기환자를 담당하는 임상가와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미국 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소개되어 러시아어,스페인어,일본어로 교재가 번역되었고,아프리카,동유럽,호주,한국 등 63개국에서 인터내셔널 교육과정이 진행되어 오고 있습니다.

본 교재는 김현숙(충주대학교 노인보건복지학과)이 ELNEC 프로젝트 담당자인 Pam Malloy로부터 한국어로의 번역 요청을 받고 호스피스완화간호 실무자와 학자들로 구성한 ELNEC project-Korea 팀원들이 번역하였습니다. ELNEC project-Korea 팀은 국립암센터 간호사상급교육과정 교재 개발에도 참여했으며, 2009년 8월에는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의 주최로 서울에서 ELNEC-core 교육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 때 국내 교육자들의 이해를 보다 증진시키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필요성으로 한글로 번역된 교재의 출판을 약속했었습니다.

본 교재는 최대한 원본에 충실하도록 번역하였으며, 영문 이름과 약명은 영문으로 그대로 두었습니다. 앞으로 본 서에 대한 독자들의 지적과 건의를 받아 수정·보완하고, 한국 실정에 맞도록 지속적 자료를 보완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교육자료로 만들어 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ㅣ 차 례 ㅣ

제 1장 ● 완화간호
Palliative Care

제 2장 ● 통증관리
Pain Management

제 3장 ● 증상관리
Symptom Management

제 4장 ● 완화간호에서의 윤리적 쟁점
Ethical Issues in Palliative Care

제 5장 ● 문화를 고려한 완화간호
Cultural Considerations in Palliative care

제 6장 ● 의사소통
Communication

제 7장 ● 상실, 슬픔 그리고 사별
Loss, Grief & Bereavement

제 8장 ● 마지막 시간
Final Hours

저자 소개

김현숙 PhD, RN
충주대학교 노인보건복지학과 부교수